Flying/Flight_Study

자가용 조종사 계기한정 시험

Kyubotics 2013. 4. 25. 17:22

오늘 계기 한정 필기시험을 보았다. 

총 40문제를 푸는데 보통은 기출문제에서 나오기 마련인데 이번에 뭔가 세트가 바뀌었는지 처음보는 문제들이 많이 나왔다.

일부를 정리하면 다음과 같다


답을 아직 못찾은 문제


MEA 아래에서 VFR로 비행중인 비행기가 관제사에게 IFR을 요청하는 경우 올바르지 않은것은?

1. 장애물 회피에 대한 책임은 조종사에게 있다.

2. 비행기가 장애물 위험 지역 근처에 있는 경우 시계비행으로 전환한다.

3. 비행기가 장애물 위험 지역 근처에 있는경우 임의의 방향으로 유도한다.

4. IFR허가를 주기 전에 장애물을 회피할 수 있는지 조종사에게 물어본다.


관제탑에서 제공하는 바람 정보는 활주로 상공 몇 m?

1. 5m

2. 7m

3. 10m

(기존에 나와있는 자료집에는 6~10m로 나와있었음)


터미널 레이다 어프로치 서비스의 관제 공역은 얼마인가?

1. 25Nm, 14000 ft

2. 50Nm, 17,000 ft? 고도 기억이 안남

3. 100Nm, 18,000 ft?


Visual Approach 에 관한 설명 중 틀린것은?

1. IFR에는 적용하지 않는다

2. IFR로 비행계획을 제출한 비행기가 착륙공항까지 시계비행으로 착륙하는 것을 말한다

3. 육안으로 선행하는 항공기를 인지했더라도 접근 순서에 따라 착륙을 허가 받는다(?) 확실하지 않음



SMGCS에 관한 것 중 옳지 않은것은?

1. 시정이 1200m 이하일때 가동한다

2. 저시정에서 Runway Incursion을 방지하기 위함이다.

3. 저시정에서 Capability를 증대시키기 위함이다.

4. 항공기 조종사와 조업 차량 운전자 모두에게 도움이 된다.


전자식 계기를 사용하는 항공기의 계기 운영 절차는?

 Establish - Cross check - Trim - Adjust 이걸 뒤죽박죽 섞어놓음


RNAV항법인 경우 항로와 어느정도의 오차를 허용하는가?

1. 1~2 Nm

2. 2~3 Nm

3. 4~5 Nm

4. 5~6 Nm?


아리까리한 문제

QNH 30.01 인 공항에서 운항하는 항공기에 적용되는 것 중 틀린것은?

1.

2.

3.

4. IFR로만 출항할 수 있다.



그밖에 기억나는 문제들

Radio Fail시 지상을 이동하는 항공기가 Flahsing Red Light을 보았을 때 취해야할 행동중 옳은것은?

1. Return to the starting point

2. Stop

3. Clear of active runway

4. 


120kts로 비행중인 항공기가 3도 강하각으로 하강할때 취해야할 강하율은?

1. 300 FPM

2. 460 FPM

3. 500 FPM

4. 600 FPM


다음중 밀도고도가 증가하는 경우는?

1. 온도 기압 하강, 습도 상승

2. 온도 습도 하강, 기압 상승

등등의 조합이었음


Pitot 와 드레인 홀이 모두 막힌경우 속도계는?

1. 고도 상승 -> 속도 상승

2. 속도가 0을 지시한다

3. 고도 하강 -> 속도 상승


정률 수평 선회 중 Bank의 Primary 계기는?

1. 자세계

2. 방향계

3. 선회계

4. 나침반


비 Radar관제시 ETA보다 몇분 늦은 경우 ATC에 보고해야 하는가?

1. 3분

2. 5분

3. 7분

4. 10분


대형 제트 항공기가 착륙하는 경우 다음 항공기의 분리 간격은?

1. 3분

2. 4분

3. 5분

4. 6분


VOR항로상에 발간된 최저 고도를 의미하는것은?

1. MOCA

2. MAA

3. MSA

4. MEA?


VOT 점검 허용 오차는?

답> +- 4


계기 점검시 올바른것은?

360 TO 180 FROM

180 TO 178 FROM

178 TO 003 FROM

숫자가 정확하지 않음


PCL이 운용되는 시간은?

1. 15분

2. 7분

3. 30분 등등


NOTAM의 종류가 아닌것은?

1. FDC NOTAM 

2. NOTAM (D)

3. NOTAM (L)

4. NOTAM (S)


Radar 관제로 이륙할 때 최초 보고해야하는것은?

식별번호, 현재 고도, 목표 고도

그밖에 항로 고도, 속도, 헤딩 등등 섞여 나옴


뭐 이런 등등이 나왔는데 

관제사에게 해당되는 문제들도 나오고 좀더 공부를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