다음은 Synology(시놀로지) NAS를 사용하여 godaddy를 통해 구매한 도메인을 통해 이메일을 주고받는 방법을 정리한 것이다.


시놀로지 NAS의 일부 모델은 mailplus 라는 어플을 통해 매우 강력한 메일 서비스를 제공한다고 하는데 다음 링크에서 지원 여부를 확인할 수 있다.

https://www.synology.com/ko-kr/dsm/packages/MailClient


하지만 위 모델에 해당하지 않는 나의 213J+ 모델은 Mail Station을 사용할 수 밖에 없다. 이 패키지는 NAS의 Package Center에서 설치할 수 있고 Mail Server와 함께 설치된다.



1. 사전 준비 사항


메일 서버를 설정하기 위해서는 다음의 준비 과정이 필요하다.


1.1. 외부에서 NAS 접속이 가능할 것.


고가의 상용 네트웍에 가입되어 고정 IP를 할당받은 경우라면 해당 IP로 접근하면 되므로 문제 없음.

하지만 대부분의 가정에서 NAS 서버를 사용하는 경우 유동 IP를 통해 접속되므로 Quick Connect ID를 통해 접속할 수 있다.

이 서비스를 통해 만약 본인의 id가 quickid 이라면 quickid.synology.me 로 NAS에 접속할 수 있다.

자세한 사용 방법은 아래 링크 참조.

https://www.synology.com/ko-kr/knowledgebase/DSM/tutorial/Network/How_to_make_Synology_NAS_accessible_over_the_Internet


1.2. 본인이 소유한 도메인이 존재할 것.


도메인의 DNS 정보를 수정해야하므로 도메인을 관리할 수 있는 권한이 필요하다.

일부 무료 도메인을 서비스들은 간단한 CNAME 레코드를 통해 웹 페이지를 연결할 수 는 있으나 이메일 송수신을 위해서는 MX 레코드를 수정할 수 있어야 한다.

여기서는 GoDaddy의 유료 도메인 서비스를 사용한다.


1.3. 라우터 관리자 권한이 있을 것.


본인의 NAS가 외부에 있는 라우터를 통해 연결된 경우 일부 포트가 차단되어 mail 수신이 불가능할 수 있다.

포트 관리를 위해서는 관리자 권한이 필요하다.


2. 도메인 DNS 설정


도메인의 DNS에는 http, ftp, ssh 등 여러가지 프로토콜에 대한 Routing 방식이 정의되어 있다.

웹브라우저의 주소에 mydomain.com 이라는 주소를 넣었을때 자동으로 http://www.mydomain.com 이라는 주소로 연결되는것은 바로 해당 패킷에 대한 경로가 DNS에 정의되어 있기 때문이다.

email에 관한 패킷은 MX 레코드에 정의된 경로로 전송되므로 해당 레코드가 설정되지 않으면 그냥 반송되어버린다.

도메인 서비스의 DNS 관리 화면으로 이동하면 다음과 같이 레코드를 설정할 수 있다.



이제 MX 레코드를 추가하기 위해 유형을 MX로 설정하고 다음과 같이 입력한다.

본인의 QuickconnectID가 quickid 라면 지시 방향에 smtp.quickid.synology.me 라고 쓰면 된다.

우선순위는 0 혹은 10으로 설정한다.

quickid.synology.me 혹은 localhost.quickid.synology.me 도 아래와 같이 추가한다.




3. Synology Mail Server 설정


이제 본인의 NAS에 접속하여 Mail Server를 설정한다.


3.1.  SMTP 서버 설정

아래와 같이 SMTP를 사용하도록 설정하고

Hostname에는 본인이 사용하고자 하는 도메인 주소를 입력한다. 예를들어 mydomain.com 을 입력하면 된다.



3. 2. IMAP/POP3 설정

사용하고자 하는 서비스에 따라 IMAP 혹은 POP3 를 설정한다. 여기서는 POP3만 설정한다.



3. 3. Security 설정


인증된 이메일만 수신 가능하도록 설정하거나 SPAM, 안티바이러스 등을 설정할 수 있다.



DKIM selector prefix에 mailkey를 입력하고 Generate Public Key를 눌러 퍼블릭 키를 생성하고 저장한다.



4. Mail Station 실행하기


이제 NAS에서 Mail Station을 실행하여 메일을 전송해본다.

본인의 quick connect ID를 통해 브라우저 주소창에 myquickid.synology.me/mail 를 입력하여 접근 가능하다.




본인 ID로 로그인을 하면 아래와 같은 화면을 볼 수 있다.


다른 외부 메일을 통해 메일 송/수신이 정상적으로 진행되는지 확인해본다.



5. Router Port Forwarding 설정


외부로 메일 전송은 되는데 수신이 안되는 경우 라우터에서 보안을 위해 25번 포트를 막았기 때문일 수 있다. 이때는 해당 포트를 NAS에 열어주어야 한다. 단 해당 포트는 바이러스나 해킹의 위험이 있으므로 사용에 주의해야 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