오늘은 드디어 마지막 남은 솔로 크로스컨트리 2.7시간을 채우는 날이다.

전날 저녁무렵 양양에서의 뇌전 소식에 조금 걱정이 되긴 했지만 최대한 일찍 일어나서 김포공항으로 향했다. 

6시에 체크한 SIGMET에는 아직도 동해안에 약간의 뇌전 주의가 있었지만 심한 수준은 아닌듯 하다.

교육원에 도착하니 7시가 조금 지난 시각. 벌써 교육생들이 나와있었다. 

오늘은 에코도 10를 타고 나가서 솔로를 끝내기로 되어있어서 모두 기대에 부풀어 있었다.

예보상에는 구름이 조금 있었지만 강릉에서 대기하기로 되어있는 교육생으로부터 들어온 Pirep에 의하면 현지의 기상 상태는 양호하다고 한다.

하지만 항로상에 구름이 남아있기때문에 VFR에서 IFR로 변경하는 Z plan을 제출하기로 했다. 이렇게 나가면 일단 VFR로 이륙한 다음 디파쳐와 컨택하여 IFR클리어런스를 받아서 항로를 따라갈 수 있다. 물론 그 이후에 시계비행조건이 충분히 만족되면 IFR을 캔슬하고 VFR로 전환할 수 있다.

나는 솔로 X-C를 나가야 하므로 김포->양양을 비행한 다음 바로 양양->울진 크로스컨트리를 하기로 결정되었다.

간만에 하는 아침 비행이었다. 

주기장을 나가니 우리 비행기 뿐만 아니라 같이 양양을 가는 10 그리고 계기비행 나가는 49까지 한꺼번에 세대가 비행을 나서게 되었다.

그전에 51이 로컬비행을 나가기 위해 서둘러 나가서 세대는 그 비행기가 빠질때까지 기다렸다가 일제히 순서대로 Pushback을 요청하는 진풍경이 벌어졌다. 원래 한꺼번에 세대는 잘 안준다고 하는데 오늘은 일단 세대가 모두 푸시백을 완료했다.

마치 수원비행장에서 근무할때 전투기들이 한꺼번에 편대로 나가는것 같은 그런 느낌이었다. 

이어 나간 순서대로 엔진 시동을 걸고 열심히 체크리스트를 수행해 나갔다.

이제 막 체크리스트를 끝내고 택시를 요청하려는데 앞선 두대가 나가고 나서 갑자기 한대에 문제가 생겼나보다. 플랜을 취소하겠다고 교신을 하더니 다시 원래 위치로 되돌아가는 것이다. 뭔가 했더니 에코가 타고나가려던 10였다. 이런.. 설마 오늘 못하는건가? 멀리서 비행기에서 내리는 에코의 얼굴이 울상이다. 별일 아니어야할텐데.

아무튼 덕분에 우리 비행기의 출항이 계속 늦어졌다. 엎친데 덥친격으로 잘 나가고있던 49도 P에서 홀드하다가 N1으로 가라는 지시를 받고 한참을 기다리고 있는거다. 

알고봤더니 활주로 방향이 바뀌어서 착륙하던 비행기를 모두 뺄때까지 이륙을 잠시 중단시킨거다. 연거푸 착륙을 하더니 드디어 49가 나가고 우리에게도 택시 허가가 났다. 열심히 앞서간 아시아나 여객기 뒤를 따라가는데 뒤를 돌아보니 제주에어가 뒤에서 천천히 움직이고 있는거다. 이럴땐 우리가 무조건 진다. 아니나 다를까 P에서 바로 N1으로 돌린다음 컨택 타워를 준다. 한참을 지나 제주에어가 우리 옆을 지나가는데 이제는  대한항공의 747이 엔진에 시동을 걸고 나갈 채비를 하고 있다. 아시아나, 제주에어에 이어 대한항공까지. 이런 젠장 오늘도 빨리 나가긴 글렀구나. 한숨이 절로 난다. 교관님도 오늘 조짐이 안좋아를 연발하시며 오늘 안되겠는데? 라며 놀리시는건지 뭔지 모를 말씀을 하신다. 

오늘따라 747이 왜이리 뚱뚱해보이고 느릿느릿해 보이는지 모르겠다.

747이 지나가고 드디어 관제탑에서 우리를 불렀다. 

"PS1150, Taxi to RWY14L via D3, hold short of D3"

이 소리가 이렇게 반가울 줄이야.

재빨리 택싱 후 D3에 대기하며 747이 이륙하는 모습을 지켜보았다. 

그렇게 천천히 가는거 같았던 747이 내가 힘은 장사라는걸 보여주기라도 하듯 불과 D3를 지나기도 전에 로테이트를 하며 훌렁 이륙을 해버린다. 

"오~ 저거 엄청 빨리 뜨네요"

"사람이 안탔나봐 엄청 가볍게 뜨네"

이런저런 대화를 나누다보니 곧 타워에서 라인업 지시를 내린다. 

헐래벌떡 D3를 지나 RWY14L 에 정대했다. 하늘위를 바라보니 눈부신 하늘 위로 747은 이미 저 멀리 하나의 점이 되어가고 있었다. 

드디어 Power Full!

Engine Instrument Check!

Airspeed Alive!

50

60 and Rotate!

곧바로 우선회를 받고 K포인트를 향했다. 

그런데 K포인트를 지나갈 무렵 바로 우리 정면으로 세스나 한대가 착륙을 위해 다운윈드로 접근하는게 보인다. 타워에서 급히 1500을 유지하고 트래픽을 확인하라고 한다. 뒤이어 그 비행기는 우리 정면 머리위로 휭 지나가버렸다. 

아이고 오늘 왜이러냐. 

S상공을 지나면서 서울 어프로치로부터 IFR클리어런스를 받기위해 대기하고 있는데 오늘 안산에서 열리는 에어쇼때문에 공역이 많이 시끄러웠다. 거기다 항공촬영하는 비행기들이 무슨 날이라도 잡았는지 공역침범 문제로 어프로치와 옥신각신 하고있었다. 어프로치에서는 MCRC로부터 비행기좀 쫓아내라고 종용하는거 같고 사진촬영하는 비행기들은 이리저리 옮겨다니는 형국이다. 어프로치에서는 지금 MCRC 에서 자꾸 전화가 온다고 협조를 부탁하며 관제하기에 여념이 없다.

비행을 하다보니 참 별일이 다 있다. 이런걸 보면 관제사들도 통제하려는 자와 그 틈을 비집고 가려는 비행기들 사이에서 참 힘들겠구나 하는 생각이 든다.

9000피트 상공에 다다르니 또 다른 세계가 펼쳐진다. 이날 본 하늘은 지금껏 본 하늘과는 또 달랐다. 지평선 아래로는 뿌옇게 연무가 드리워져 있는데 그 위로는 정말 푸르른 하늘이 펼쳐져 있었다. 

우리는 저 뿌연 하늘 아래에서 살고 있구나 하는 생각이 들면서 새삼 하늘이 푸르다는 걸 다시 느꼈다.


진부를 지날때쯤 교관님이 이제 VFR로 가도 되겠죠? 라고 물으신다. 이제 IFR을 캔슬하고 시계로 비행하는거다.

멀리 설악산 상공에는 약간 구름이 드리워져 있었지만 VFR은 충분할듯 싶었다.

그런데 막상 설악산 상공에 다다르니 산위에 걸린 구름이 꽤 짙었다. 구름 위를 날다가 조그만 틈이 보이면 바로 거기로 강하하는 구름 회피 비행이 필요할 때다.




어쩌면 이게 VFR을 하는 진정한 맛일수도 있다. 구름을 요리조리 피하면서 뚫고 나오니 양양의 하늘이 청명하게 반기고 있었다. 

양양공항도 한눈에 보이고 시정이 무지 좋았다. 

바로 양양공항으로 돌아서 Touch&Go를 요청했다. 

RWY33를 받았는데 살짝 배풍이 있다. 배풍에서 내린적은 없었는데 살짝 긴장이 됬다. 

속도를 살짝 높여서 플랩을 20만 쓰고 70 이상을 유지하기로 했다. 

마지막에 배풍때문이었는지 플레어가 조금 약한듯 하면서 터치다운을 했다. 교관님이 댕기는게 쪼금 늦었죠? 라고 말하며 조금 아쉬워했다. 

다행히 크게 찍진 않았기 때문에 한번만 내리고 바로 솔로로 나갈 수 있었다. 


솔로 비행은 크게 어려움이 없었다. 시간이 넉넉했기때문에 최대한 낮은 속도로 하늘을 이리저리 휘저으며 배들도 감상하고 이른 점심을 싸가지고간 샌드위치와 삼각김밥으로 해결했다. 


울진공항2.5마일 지점에서 찍은 모습


동해안


삼척?


삼척 해안가 모습


이제 양양을 졸업하면 언제 다시 오랴 싶어 이곳저곳을 누비며 관광 비행을 즐겼다.

그러다가 어느덧 시간이 되어 RTB하던중 강릉어프로치와 컨택할 무렵 반가운 에코의 목소리가 들린다. 

못오나 싶더니 금방 고쳐서 왔구나 하는 반가운 마음이 들었다.

나는 5500으로 가고있었는데 관제사가 에코에게 빨리 6500으로 상승할 수 있느냐고 물었다. 아마도 나와의 간격이 걱정되었나보다.

근데 나는 혹시 지나가면서 마주칠 수 있을까 해서 열심히 항적을 찾아서 하늘을 스캔하느라 여념이 없었다. 

한참 강릉공항을 지날무렵 관제사가 트래픽이 11시방향에 있으니 주의하라고 일러준다. 

"Looking out"을 응답하고 한참을 찾았는데 도무지 찾을수가 없었다. 거의 1500피트 정도가 차이나니 좀처럼 찾기가 힘들었다.

잘 갔다오라고 교신하고싶은 마음을 억누르며 양양공항으로 향했다. 

양양에 내릴때쯤에는 오히려 시간이 조금 남아서 1번 터치앤고 후 주기장으로 갔다. 

무려 5시간 가까운 비행을 하고나니 몸이 녹초가 되었다. 그래도 마음만은 돌아가는 비행도 하고싶었는데 양양에서 김포로 돌아오는 비행기에서는

내내 졸다가 안양을 지날때쯤 깼다. 

비록 비행기 안은 추워서 가져간 후드를 잔뜩 뒤집어쓰고 있었지만 세스나를 타면서 처음으로 편안하고 아늑하게 느껴졌다. 

내가 솔로를 끝내다니.. 참 가슴벅찬 날이었다.


이제 면장을 따기위한 연습을 해야한다.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