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7:40분 3명의 Touch & Go 훈련을 마치고 김포로 돌아갈 시간이 되었다.

허겁지겁 비행대기실로 들어가 플랜을 급히 제출하고 출발할 채비를 하였다. 

"Yangyang TWR, HL1149 request engine start up"

그러자 대뜸 들리는 타워 그분의 목소리

"플랜은 이륙 30분전에 제출하시는거 아시죠?"

이런... 끝까지 우릴 가만 안놔두는구나.

"네 죄송합니다, 급히 훈련 마치고 이륙하느라고 그랬습니다." 

이럴땐 무조건 굽히고 들어가야한다.

일단 한소리 듣고 엔진 스타트 허가를 받았다.



아듀 양양공항 담주에 보길...



강릉 VOR을 지나기 전, MOA를 가로질러서 빨리 김포로 진행하기로 했다. MOA는 군 작전구역이기때문에 원래는 함부로 들어가면 안되지만 주말은 훈련이 없기도 하거니와 규정상에 MOA는 1만피트~4만피트 내에서 적용되기 때문에 우리처럼 1만피트 이내에서 비행하는 항공기는 이 규정이 적용되지는 않는다고 한다. 오늘은 6500피트에서 비행을 한다.

우리나라 항로는 동홀서짝의 규정으로 동쪽으로 비행하는 항공기는 홀수x1000피트 단위, 서쪽으로 가는 항공기는 짝수x1000피트 단위로 비행을 하고 VFR인 경우 각 방향에서 500피트를 더한다.

양양에서 김포로 갈때는 서쪽방향이므로 짝수로 6000피트에 500을 더해서 6500피트가 되는 것이다.


열심히 설악산을 지나갈때쯤 하늘에는 구름이 잔뜩 끼었다.


중간에 나타난 수직형 적란운. 우리 고도가 6500인대 이 구름은 대략 2만까지 올라가 있는 듯 하다.



서울어프로치와 교신할때쯤에는 석양이 지고 있어서 조종석은 서서히 붉게 물든다.

모두들 피곤했는데 특히 조종을 맡으신 전용기 관리팀 형님은 더욱 그러셨나보다. 인천 Information 관제 구역을 지나

KARBU에서 서울 어프로치를 컨택하는데

"Seoul Approach, HL1149, position 12 miles east from anyang VOR, 6500 feet, VFR to Incheon Airport"

앵???? 우리가 인천공항으로 간다구??

물론 실수다. 근데 서울 어프로치도 우리가 어설픈 학생조종사인걸 아는지 모르는지 모른척 그냥 

"Cleared to enter B airspace via Sieera then Kilo" 를 줘버린다.

물론 원래대로라면 "Confirm Incheon Airport"라고 하셨겠지...



드디어 나타난 킬로 포인트



우리는 32L로 클리어 받았다. 오른쪽에는 우리의 날개 보잉 747이 활주로에 Line-up하고 있었다. 아마도 이녀석 다움에 활주로를 지나갈듯.


Touch down!!

측풍이 12노트나 있어서 마지막에 정상적인 착륙자세가 나오지 않았다.

결국 터치직전 교관님이 잡으시고 파워를 빵 넣은다음 다시 자세를 잡고 착륙을 진행하였다.


활주로 크로싱 직전 이륙하는 보잉747


이번 일지는 여기까지...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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