1. 건강상태는 양호한가?


2. 기상상태는 확인하였는가? METAR, TAF

기상코드 읽는법

METAR RKNY 241100Z 13002KT 6000 FEW015 BKN030 OVC120 19/18 Q1009 NOSIG

양양공항 표준시 24일 11시00분 현재 바람 130/노트, 1500 FEW, 3000 Broken, 12000 Overcast, QNH 1009, 특별한 변화 없음


3. NOTAM은 확인하였는가? UBKAIS, NOTAM


4. 비행전 점검은 적절히 수행되었는가?


5. 공항 및 지역 차트는 숙지하고 휴대하였는가?


6. 장주고도 및 기재취급 시점 및 절차는 숙지하였는가?

양양공항 1600 피트

이륙후 74노트 유지 600피트까지 상승 후 우턴 혹은 좌턴 요청

러더를 차주면서 크로스로 진입하여 활주로와 수직이 되는지 확인

어깨선이 선착장과 Abeam되면 다운윈드로 선회 1000피트 상승 후 After T/O check 수행, Landing LT OFF


7. 이륙중 AIRSPEED가 ALIVE되지 않을때 조치는?

Abort Take-off 절차 수행

Power: Throttle idle

Flap: Full recommended

RWY헤딩 유지

즉시 착륙


8. 이륙후 고도계의 바늘이 움직이지 않을경우 조치는?

Static air source를 ALT로 변경

만약 조치되지 않으면, 고도계의 유리를 깨서 정압 Source 확보


9. 이륙중 Upwind에서 엔진 정지시 절차는?

"Best LD spot", No turn


10. Downwind 구간에서 엔진 정지시 절차는?


11. Flap이 작동되지 않을경우 착륙접근제원은?


12. Radio failure시 절차는?

트랜스폰더

휴대폰 사용


13. 빛총 신호는 정확히 숙지하고 있는가?

CH5 SECTION B 5-30


 

 On the Ground

 In flight

 Steady GREEN

Cleared for take off  

Cleared to Land

Flashing GREEN  

Cleared to Taxi 

Return for landing to be followed by steady green at proper time

Steady RED 

Stop   

Give way to other aircraft

and continue circling

Flashing RED 

Taxi clear of landing 

Airport unsafe

 Flashing White

Return to starting point on airport 

Not assigned 

Alternating RED and GREEN 

Exercise extream caution 

Exercise extream caution 


14. 측풍시 착륙방법을 정확히 이해하고 있는가?

바람 불어오는 방향으로 에일러론을 꺽어서 Wing low자세를 만든 후 Touchdown 직전 러더를 반대로 차주어서 활주로와 직선을 만든다.

Touchdown 하게되면 에일러론을 바람방향쪽으로 완전히 꺾어준다.


15.  Go-Around해야하는 시기와 절차는 숙지하였는가?

FAA-H-8083-3A

Cram - Throttle

Climb

Clean - configuration

Cool - Coul flap - engine cooling

Call - P/S#### Going Around.


16. 공항주변의 Minimum Safe Altitude는?

VFR기준

건물 밀집지역 수평 2000피트 수직 1000피트

개활지 수직 500피트

계기비행의 경우 

Chart상의 MSA (Minimum Safe Altitude)참조


17. Wind shear의 정의와 대처 방법은?

15노트 이상의 급격한 수평, 수직 방향의 바람 변화

착륙중 윈드시어 경고가 발생하면 즉시 어프로치를 중단하고 GoAround를 수행한다음 대기 위치로 돌아가서 경고 해제를 기다린다.

만약 윈드시어 경고가 지속되면 플랩을 평소보다 적게 사용한 착륙을 하고 접근속도를 높여서 랜딩한다.


PPL CH6 Section C 6-50

급격스럽고 갑작스럽게 고도에 상관없이 수직 혹은 수평으로 바람이 이동하는것

항공기를 상승, 하강(급격히) 시키고 수평풍이 항공기의 양력을 잃게 만들거나 수직속도의 변화나 고도변화를 급격히 발생시킨다.


윈드쉬어는 전선계, 뇌전폭풍, 급격한 기온변화를 동반한 상승류 지역의 표면에 발생

윈드쉬어는 Clean air turbulance와 함께한다.


윈드쉬어는 기온이 차가울때 지표면 2000-4000 피트 에서 풍속 25노트

뜨거운공기가 지표를 덮고 그 위로 차가운 공기가 덮여 기온의 변화가 급격히 발생시


윈드쉬어는 any 고로 any direction에서 발생


Microburst : 순간폭풍 - 가장 위험한 윈드시어

수직 1마일 혹은 1000피트 이내 발생

종종 15분 이상 지속되며 평균 최고 25노트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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