이제 필기시험을 볼 차례다.

자가용면장을 취득하기 위해서는 필기시험 -> 실기시험을 통과해야하는데 필기시험에는 항공법규, 항공 기상, 비행이론, 공중항법 그리고 교통통신 도합 5과목이 포함된다.

항공법규는 말그대로 항공과 관련된 법률 규정, 규칙을 공부하는거고 항공기상은 항공에 관계된 날씨의 영향, 비행이론은 비행기가 나는 원리를 배우는거다. 공중항법과 교통통신은 언듯 비슷한데 AIM이라는 매뉴얼이 있어서 이걸 공부하면 알게되는 내용들이다.


각 과목별로 최소 70점 이상을 취득해야 비로서 실기시험을 치를 자격이 생긴다. 그리고 이 결과는 최종합격 후 2년간 유효하다. 5과목중 일부를 합격하더라도 그 합격 점수는 인정이 되므로 다음에는 불합격한 과목만 치르면 된다.


그래서 오늘은 교통안전공단 산하 항공안전본부로 가서 시험을 치렀다.

시험을 보기 위해서는 교통안전공단 홈페이지에서 온라인으로 시험을 접수해야하는데 1과목이든 5과목이든 접수 비용이 무려 6만원에 육박한다.

4번정도 시험만에 붙었다는 분들도 있고 다섯번은 기본이라는 분들도 있고 하면 거진 2~30만원은 우습게 들어갈꺼 같다.

대체 얼마나 어렵길래....


이날은 태풍 덴빈의 영향으로 전국적으로 많은 비가 내렸다. 

입구를 지나면 항공종사자 학과시험장 위치가 안내된다.



오늘 나의 시험 좌석은 13번. 왠지 불길하다. 주변에 나온 사람들을 보니 공군에서 나온분들이 좀 계신듯. 15비에서 정비사 시험을 치러 나왔단다.



시험은 놀랍게도 종이에 마킹하는것이 아닌 컴퓨터로 치러진다. 화면에 나온 문제를 마우스로 클릭해서 선택하면 된다. 그리고 모든 과목이 종료되면 결과가 곧바로 출력되므로 시험 결과를 기다리느라 마음졸일 필요가 전혀 없다.

안내에서 접수확인과 동시에 지문을 입력하는데 이 지문을 가지고 컴퓨터에 로그인 한 다음 해당 시험을 치르면 되는것이다.

시험 책상에는 전자 펜으로 메모를 한다음 버튼 하나로 지우고 다시 쓸 수 있는 전자 메모판이 있어서 계산문제를 풀 때 활용할 수 있다.

같이 보는 사람들중에는 1과목만 보는 사람들도 있고 나처럼 5과목을 전부 보는사람들도 있기 때문에 10분만에 다 풀고 나가는 사람들도 보인다. 


 오늘 시험 결과는 4과목 합격에 1과목 불합격. "항공법규"를 떨어지고 말았다. 그나마 나머지 과목들은 72점으로 턱걸이... 휴. 

항공법은 닥치고 외어야되는데 나이가 들어서 그런지 전혀 외워지지가 않았다. 아무래도 처음부터 다시 차근차근 공부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위 사진은 시험장 올라가는 복도에 전시된 A380의 조종석 사진. 마음을 들뜨게 한다. ㅋㅋㅋ



다음 시험은 언제 보려나~


아래는 보너스 기출문제. 기억의 저편을 더듬어 정리해 보았다.

(자료가 다운로드가 안되서 다시 올렸습니다.)



2012_08_30_자가용조종사필기.docx




'Flying > Flight_Study' 카테고리의 다른 글

DME Arc Turn  (4) 2012.11.25
NOTAM에 관하여  (0) 2012.11.07
착륙할때 Mixture Rich 를 잊어먹으면 어떻게 될까?  (0) 2012.07.31
항공기상  (0) 2012.07.01
2012 항공종사자 학과시험일정  (0) 2012.06.25

+ Recent posts