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스케쥴이 없었지만 혹시나 하는 마음에 김포에 갔다.

교육원 사무실이 이전을 해서 그런지 조금 어수선 하다.

일찍 서두른다고 해서 갔는데 벌써 8시다. 이미 첫비에 있던 스케쥴은 모두 이륙한듯 하다.

근데 마침 양키에코가 조금 늦잠을 잤는지 찰리 교관님이 아직 사무실을 지키고 계셨다.

이런저런 얘기를 하다가 둘이서 합의를 봐서 공중에서 Seat Change를 하기로 하고 내가 이륙을 담당하기로 정했다.

오늘 날씨는 전날 내린 비로 완전 화창할 줄(!) 알았는데 왠걸 그래도 여전히 조금 뿌옇다. 


이륙은 순조로웠는데 중간에 ATC가 버벅일줄이야. 

P에서 홀딩하면서 타워를 컨택했는데 바로 컨티뉴를 주면서 D2 than Cross RWY32R, Hold short of RWY32L via D1 이렇게 나오니까

당황해서 앞에부분만 하고 뒷부분을 빼먹은거다

결국 교관님이 이어서 하긴 했는데 잠깐 착오가 있었는지 두번이나 다시 했다.

타워에서 한소리 나올듯 하다.


공중기동은 뭐 원래 하던거니까 했는데 막상 다시 하려니까 말이 나오질 않는다. 덕분에 절차와 복창을 중요시하는 교관님께 쿠사리를 좀 먹어야했다.

절차도 다 까먹고 

Power On Stall에서 RPM을 1300에서 2000으로 올리는 속도도 55노트인데 60노트에서 올려버렸다.

그래서 그런지 속도가 빨리 줄지 않았다. 

또 스톨이 걸리는 상황에서는 

Warning Horn, Buffet, Stall, Pitch down and power full

이게 자동으로 나와야되는데 또 까먹고 몸이 먼저 반응해버린다. 아놔

좀더 시뮬레이션을 잘 해야겠다는 생각이 든다.

그리고 회복하는 절차도 Off stall과 Slow Flight이 다른데

Off Stall의 경우는 부양력에 대한 손실이 크므로 Positive Climb에서 플랩을 올려야 하는데 반해

Slow Flight 의 경우는 속도의 손실을 막아야 하므로 AS increase에서 플랩을 올려야 한다.

이 두가지는 꼭 숙지하고 실기시험에 임해야겠다.


그동안 너무 절차 복창에대해 무시하고 비행을 한게 아닌가 하는 생각이 들었다. 이제 다시 기본을 지키는 비행을 해야겠다.

그래서 절차를 다시 리마인드 해본다

각 기동 별 절차 수행 방법


 

 Slow Flight

Power Off Stall 

Power On Stall 

 기동 준비

Before maneuvering check
Taxi-Light On, Mixture Rich, Fuel Selector Both

Outside reference check,

Inside reference Heading bug on top

 기동 시작

Power reduce to 1500 RPM, Slight Left Rudder.

Below 110, Flap 10

Below 85 Flap 20 and 30, Pitch up

A/S 55 Power increase to 2000 RPM, And Slight Right Rudder.


Power reduce to 1500 RPM, Slight Left Rudder
Below 110, Flap 10
Below 85 Flap 20 and 30, Pitch up
A/S 65, Power Idle

Power Reduce to 1300 RPM, Slight Left Rudder

A/S 55kts Pitch up, Power icrease 2000 RPM

Right Rudder

Vx and hold

 기동 수행

Maintain 50 Kts, current altitude. 

속도는 피치 고도는 파워

Warning Horn

Buffet

Stall

Warning Horn
Buffet
Stall

 기동 회복

Recover!

Pitch down, power full, 

Slight Right Rudder

AS increase, Flap 20, 

Vx Flap 10

Vy Flap Up

Recover!
Pitch down, power full

Slight Right Rudder
A/S Positive rate Flap 20
Vx Flap 10

Vy Flap 0

Recover!

Pitch down, power full

Slight Right Rudder

VSI Positive rate

       


위 기동시 공통적으로 고도 변화를 주시하는게 중요하다

RPM 리첵 하는것도 잊지 말도록!


그다음은 비상절차

ABCD로 진행된다


 

 Procedure

 비상사태

A/S 68kts
트림 크게 두바퀴 아래로
Best Landing Spot
Clean Configuration (Flap Up)
Decide - 고도 충분하면 회복절차 수행 또는 Forced Landing 절차 수행 

 회복 절차

Fuel Selector Both
Fuel Shutoff Valve On

Mixture Rich

Fuel pump On

Master SW On

Ignition SW Both

Ignition SW Start

Throttle Full Open 

 Forced Landing

Squawk 7700 Set
Communication 마지막 교신 주파수 혹은 121.5

"Mayday Mayday Mayday, PS### , xx miles from yy VOR, executing forced landing due to engine failure, # person on board"

Fuel Shutoff valve Off

Mixture Idle cut off

Throttle Idle

Avionics SW Off

Master SW 는 플랩 사용 후 Off 하겠습니다.

Ignition SW Off

 Prior to Landing

Door Unlatch 



Turn Around a Point 절차

바람이 있는지 확인하고 참조점을 잡은 후 배풍으로부터 진입한다.


   Procedure

 절차 준비

Maintain 100kts, 1000 ft
Wind check 바람 방향 인지

Reference Point Set and Fly away 

 Before Maneuvering Check

Taxi light On

Mixture Rich

Fuel Selector Both 

Downwind

Entering Downwind
Distance check

Abeam the reference point

Roll in

Steep bank

Base 

Steep to Medium

Medium bank 

Upwind

Medium to Shallow
Shallow 

Cross wind 

Shallow to Medium

Medium 

Downwind

Medium to Steep
Steep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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